모바일 메뉴

고양이동물병원 백산동물병원

[ 동물병원 전용메뉴 ]

진료의뢰 및 CT촬영 의뢰 안내

[ 고양이 학교 ]

백산 아카데미 신청접수

모든 진료는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 1644-5653
  • 연중무휴 24시간
    일반 진료: AM 9:30 ~ PM 20:00
    응급 진료: PM 20:00 ~ AM 9:00
    [관리자로그인]

    전화걸기

    냥이도서관
    • 어른 이가 났어요. 고양이도 양치질이 필요한가요?

      2017-05-12

       

      02-08-01.jpg

       
      어린 고양이의 작은 유치는 보통 생후 4개월 경이 되면 영구치로 바뀌기 시작하여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모든 이 갈이가 끝이 납니다.

       

      생후 4개월 경은 '시작하는 고양이'에서도 설명되어 있지만, 사회화를 위한 놀이와 학습이 활발한 시기이면서 동시에 이 갈이가 진행되므로 고양이를 처음 기르는 보호자라면 매우 당혹스러운 때이기도 합니다. 유치가 흔들리고 영구치가 잇몸에서 밀고 내려오면 잇몸이 간질간질하고 아프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물고 흔드는 행동을 많이 보이는데요.

       

       

      02-08-05.jpg

       

      장난이 심한 아이들은 특히 보호자의 손이나 발에 관심이 아주 많습니다. 말랑말랑해서 물었을 때 야생의 사냥감이랑 느낌이 비슷한데다가 장난감처럼 일정한 패턴으로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이리저리 무작위로 움직이고 게다가 '아'라고 소리가 나니 점점 더 흥분하게 되지요. 사실 요 맘때의 어린 고양이들은 사고뭉치들이라 작은 악마라는 소리가 저절로 나오기도 합니다.

       


      개나 사람과는 달리 거의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외부의 도움 없이 (별도의 치과 치료 없이) 스스로 이 갈이를 마칩니다. 앞에 나 있는 작은 6개의 앞니를 시작으로 양쪽의 송곳니가 빠지고 나면서 차례로 어금니를 갈게 됩니다. 고양이의 유치는 아주 작기 때문에 이 가는 동안에 보호자가 빠진 유치를 관찰하게 되는 일은 흔치 않구요. 심지어 이 갈이 하고 있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 접종을 위해 내원했다가 수의사가 말해주거나 바닥에 떨어져서 마치 깨진 이처럼 보이는 어금니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어린 고양이가 갑작스럽게 입 냄새 (특히 생선 비린내 또는 고기 상한 냄새랑 비슷한 구취가 납니다)가 많이 나고 입 주변에 피가 묻어 있어서 놀라기도 하지요.

       

      생후 6 개월쯤 되면 모든 이 갈이가 끝이 납니다. 유치는 총 26개, 영구치는 총 30개 입니다.

       

       

       

      02-08-03.jpg


      <참고사진: 고양이 영구치 그림>

       

       

       

      그럼 이제 고양이의 양치질에 대해 알아볼까요?
      치아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시판되는 제품들이 여럿 있는데요. 역시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동물 전용으로 나오는 헹굼이 필요 없는 치약과 칫솔로 하루 한번 양치질을 해 주는 것입니다. 하루에 한번이 어려우시면 1주일에 2~3번이라도...

       

       

      02-08-04.jpg

       

      대부분 고기 맛이 나서 치약만 급여해도 잘 먹는답니다. 이 갈이 전후로 양치질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좋구요. 이 시기를 놓쳐서 나이가 들고 나면 반항이 심해져서 칫솔질이 쉽지 않습니다. 고양이 혀는 까끌까끌한 가시가 나 있고, 혀의 움직임이 아주 현란하기 때문에 입 안으로는 치석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또, 입안까지는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절대 양치질을 허용해 주지 않기 때문에 칫솔질은 치석이 주로 생기는 송곳니와 어금니의 바깥쪽을 목표로 합니다.

       

       

      02-08-02.jpg

       

       

      시작부터 너무 강요하면 아예 양치질을 거부하게 되니 살살 달래면서 적응시켜 주어야겠지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일주일은 치약을 소량 코나 입 주변에 발라서 치약 맛에 익숙해지게 도와 줍니다.

       

      그러고 나면 양쪽 어금니 부위에 입술을 살짝 들추고 치약을 묻혀주는 일을 다시 일주일 정도 해 줍니다.

      익숙해지고 나면 작은 크기로 나온 고양이용 칫솔을 이용해서 송곳니와 어금니 부위를 잇몸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듯이 닦아 줍니다.

       

      어릴 때부터 훈련한다면 좋아하지는 않지만, 양치질을 잘 참아주는 어른 고양이가 될 수 있답니다.

       

       

      02-08-06.jpg

       

      칫솔질이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일회용 물티슈 형태로 나오는 치아 제품이나 젤을 묻혀서 사용하는 손가락 칫솔이 있는데요.

       

       

      02-08-07.jpg

       

      손가락 칫솔은 개 전용이 많아 고양이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크구요. 물티슈나 거즈를 이용할 때에는 마찰에 의해서 잇몸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물에 타서 구취와 치석을 줄여주는 보조제나 사료와 함께 급여하면 타액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는 성분이 분비되는 제품들도 있으니 이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간식처럼 급여할 수 있는 치아 관리용 스낵류도 있지요. 하지만, 역시 제일 효과가 좋은 방법은 치약과 칫솔을 이용한 하루 한 번의 칫솔질이랍니다.

      동영상 게시판에 고양이 이빨 닦아주는 방법 동영상도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