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관(소화기계) 클리닉
      위장관 클리닉 소개
    • 염증성 장질환이란 일반적으로 면역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야하는 특정한 항원에 대해 위장관 면역계가 과도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므로써 위장관 점막 내 과도한 염증세포가 침윤되고 파괴되는 질환을 말하며, 고양이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위장관 질환입니다. 염증성 장질환의 경우 진단이 어렵고, 환자의 질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반응도 다양하기 때문에 다른 질환에 비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진단 기준과 개별적인 환자의 상태에 맞춘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내시경 등의 최신 장비를 갖춘 위장관계 전문 클리닉을 개설하여 염증성장질환을 정확히 진단하고 질병의 진행 정도와 치료 반응을 고려하여 환자의 상태에 최적화된 맞춤형 관리 프로토콜을 통해 염증성 장질환의 성공적 치료과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염증성 장질환 이해
    • 위장관계의 면역계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병균과 같은 외부로부터의 해로운 항원에는 면역반응을 일으켜 제거하고, 일반적인 식이나 자신의 조직에는 반응하지 않고 지켜주는 면역 관용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염증성 장질환이란 소장이나 대장 점막 내에 염증 세포가 침윤하여 만성적인 구토나 설사, 혹은 체중 감소와 같은 임상 증상을 유발하는 다양한 장 질환들을 총칭하는 의미합니다.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특정한 식이나 장관 내 세균에 대한 장관계의 과도한 염증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 염증성장질환의 증상
    • 염증성장질환을 가진 고양이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사가 가장 흔한 임상증상으로 관찰되는 개의 염증성 장질환과는 다르게 고양이 염증성 장질환의 경우 만성적인 구토나 체중 감소가 가장 흔하게 관찰되는 임상증상이며, 설사, 식욕부진과 같은 증상도 관찰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체중 감소 이외의 뚜렷한 임상증상이 관찰되지 않거나 주기적으로 증상의 개선과 악화가 반복되는 형태를 보이는 고양이도 있기 때문에 보호자가 임상증상을 조기에 발견하는데 어려움이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구토나 설사와 같은 뚜렷한 임상증상이 없는 고양이에서 지속적인 체중 감소가 관찰된다면, 보호자는 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염증성장질환 진단 프로그램
    • 염증성 장질환의 최종적인 진단은 감염성 장염 혹은 식이성 위장염과 같이 비슷한 임상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원인들을 배제한 고양이에서 조직검사를 통해 내려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성 장질환이 의심되는 고양이에서 진단 검사는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먼저 위장관계 이외에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질환들을 배제하기 위한 검사가 진행됩니다. 만성적인 구토나 설사는 위장관계의 질병 이외에도 간, 췌장, 신장, 갑상선 등의 다양한 장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액검사, 췌장 기능검사, 방사선 검사 및 초음파 검사를 통해 위장관계 이외의 다른 원인들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위장관계 이외에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른 질환들이 배제된 경우 위장관계의 다양한 질환들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위장관계에는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구토나 설사와 같은 임상증상이 관찰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식이나 감염에 의한 장질환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환자의 생활 습관이나 식이 패턴 등의 전반적인 문진에서부터 방사선 및 초음파 검사, 그리고 다양한 감염성 질환에 대한 검사들을 진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증상의 원인이 될만한 위장관계 이외의 질환 및 대표적 위장관 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상이 관찰되는 경우 소장 또는 대장의 내시경 검사와 조직검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염증성 장질환을 확진하게 됩니다.

염증성 장질환 진단에 있어서 이러한 단계적인 검사들이 중요한 이유는 동일한 소장 또는 대장의 질환이라 하더라도 질병의 원인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고, 아직까지 염증성 장질환을 한번에 진단할 수 있는 진단 검사법이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은 단계별 진단 검사를 통해서만 정확한 진단이 내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원에서는 위장관 전문 클리닉을 개설하여 염증성 장질환이 의심되는 고양이에서의 체계적인 진단 프로그램과 내시경 및 위장관 생검 등의 최신 진단 기술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에 근거한 올바른 치료 및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염증성장질환 관리 프로그램
    • 염증성 장질환의 치료법은 식이 요법과 약물 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이 발생되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위장관계로 들어오는 음식물에 대한 과도한 면역 반응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염증성 장질환 고양이 3마리 중 1마리는 식이 요법만으로도 치료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장관계의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영양소는 단백질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식이요법의 핵심은 한번도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단백질원의 식이를 공급하거나 면역반응을 유발하지 않을 정도로 작은 크기로 가수분해 시킨 단백질 식이를 공급해주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올바른 식이요법을 위해서는 고양이의 개별적인 식이 및 생활패턴에 대한 체계적이고 정확한 이해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게 됩니다.

식이요법만으로 임상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약물 요법을 병행하게 됩니다. 약물요법이란 면역 반응을 조절하여 줄 수 있는 약물을 투약함으로써 위장관의 과도한 면역반응과 이에 따른 임상증상을 개선하여 주는 치료법입니다. 중요한 점은 질병의 진행 정도와 심각도에 따라 약물 요법을 중단한 후에도 개선된 상태가 유지되는 고양이가 있는 반면, 평생동안 약물 요법이 필요하거나 혹은 약물 요법 후 개선을 보였다가 다시 재발하는 고양이의 비율도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고양이 염증성 장질환의 경우 일회성의 치료 개념보다는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라는 보호자의 인식과 교육이 환자의 올바른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