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진료는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 월~일:24시간
    일반진료:오전 9시30분~저녁 9시까지
    응급진료:밤 9시~익일 오전 9시 까지

고양이 치과센터
    고양이 치과
      치아관리의 중요성
    • 고양이는 강아지나 사람의 비해 치아가 작고 전체 치아의 갯수도 작은 편입니다. 때문에 치아의 문제가 생길 경우 더 빨리 치아를 잃을 수 있습니다.

치아관리가 되지 않아 치석이 많을 경우 잇몸의 염증은 구강의 세균으로 인해 전신질환의 원인이 됩니다(신부전, 심장질환 등등).

치통으로 치과에 가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치통이 있습니다. 아픈것을 숨기는 고양이에 특성상 치통을 숨기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 고양이의 삶의 질이 떨어 질수 있습니다.

모든 동물의 치과진료는 전신마취가 동반됩니다. 스케일링, 발치, 신경치료 등의 치과 진료 시 안전한 마취를 위해 다른 전신질환이 있는지(심장질환, 신장질환, 간부전 등등)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산동물병원은 고양이 전문병원으로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마취를 위해 다음의 검사들이 진행됩니다.
    • 혈액검사
      마취 전 혈액검사를 통해 신장, 간, 탈수, 빈혈, 염증 등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파악합니다.
      혈액검사는 마취 후에도 아이의 건강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검사입니다(예: 신부전 등)
      본원에서는 동물 혈액검사 장비업체인 IDEXX 사의 최상위 장비로 고양이만을 위한 혈액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흉부 방사선
      치과 진료는 안전한 마취를 위해 호흡마취로 진행됩니다. 이 경우 기도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흉부 방사선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마취 유지 시 가장 중요한 심장, 폐 등의 질환을 파악하기 위해 흉부 방사선 검사가 필요합니다.
    • 심장 초음파
      노령묘 이거나 흉부 엑스레이 검사 시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심장 초음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고양이는 청진이나 흉부 방사선상 발견이 어려운 비대성 심근증(HCM)이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고양이의 심장질환은 심장 초음파에서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 마취 전 수액처치
      마취 전/후로 수액처치를 함으로써 마취 회복과 부작용을 최소화 합니다.
    • 호흡마취
      치과 진료 시 치석이나 세균을 포함한 분비물로 오연성 폐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도를 막아야 합니다. 이 때 기도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호흡마취를 해야 합니다. 또한 본원은 기관삽관 시 기관튜브에 의한 기도손상을 막기 위한 고양이 전용 기관 튜브(V-gel)를 사용합니다.
    • 통증 관리
      치과 진료 시 통증을 최소화 하기 위해 진통제 처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치나 신경치료 같은 치과 진료 시에는 국소 마취를 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치아 방사선 촬영
      치과 진료 시 가장 중요한 검사는 치아 방사선 촬영입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는 치아 부위는 전체 치아의 일부이기 때문에 치아 뿌리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마취를 한 후 치아 방사선 검사를 반드시 진행해야 정확한 진단으로 재검사로 인한 불필요한 마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모든 치과 검사및 치료는 치과 전문 수술실에서 진행됩니다.
    • 미국 동물치과 전문기기 업체인 IM3 사의 최상위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막연하게 마취가 걱정되서 적절한 치과 검사/치료 시기를 놓쳐 치료가 더 어려워 지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백산동물병원은 치과를 담당하는 수의사가 보다 전문적인 치과 진료와 안전한 마취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치아관리나 검사,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병원에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 치과 진료 이제 미루지 마세요
      고양이 주요 치과질환
    • 1. 부정교합
      고양이도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주둥이가 길거나 상대적으로 주둥이가 짧은 품종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주둥이가 짧은 단두종인 경우 교합이 맞지 않는 부정교합이 잘 발생합니다. 이 경우 어릴 때 적절한 검사를 해서 교합에 문제가 되는 치아를 발치하거나 치료하면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 2. 과잉치아
      고양이의 치식
      유치: 2(I3/3 C1/1 P3/2) = 26
      영구치: 2(I3/3 C1/1 P3/2 M1/1) = 30

고양이의 경우 결손치 보다 과잉치아가 더 자주 발생하는데 과잉치아의 경우 발치해 주지 않으면 지속적인 문제로 잇몸에 염증이나 다른 치아까지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3. 치아골절
      고양이의 경우 높은곳에서 떨어질 때 위쪽 송곳니가 골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송곳니가 부러진 경우 응급으로 내원하여 신경 치료 후 레진 등으로 수복을 하거나 염증으로 인해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수가 손상된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치아 뿌리에 염증이 생기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므로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4. 고양이 치아 흡수성 병변(Tooth Resorption)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고양이에서 발생하는 치과질환 중 30%를 차지할 정도로 많으며 치아 뿌리나 위쪽 부위가 흡수되는 질환입니다.
      치아 크라운 부위에 흡수성 병변이 진행되는 경우 통증이 심하게 생깁니다.
      진단은 육안으로는 관찰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반드시 치아 방사선 촬영을 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치료 방법은 발치 밖에는 없습니다.
    • 5. 고양이 만성 구내염(Feline Chronic GingivoStomatitis)
      고양이 치과 질환 중 완치가 어려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원인은 현재 면역계 질환, 칼리시 바이러스, 백혈병 등 여러 원인들이 제시 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보통 치아가 있는 잇몸 전체의 염증 과 목구멍 염증까지 동반된 경우가 많습니다.
      내원 하는 이유 중 상당수가 식욕이 없고 먹을 때 통증을 보이거나 혈액이 섞인 침을 흘릴 정도로 통증이 심한 질환입니다.
      치료는 전체 발치 또는 송곳니를 제외한 어금니 발치가 추천되며 내과적 치료도 동반됩니다.
      고양이 만성 구내염의 경우 발치 후에도 20% 가까이가 재발되는 질환이므로 본원은 구내염 치료 시 아이의 건강상태나 구내염의 다른 원인들을 파악해서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치료율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6. 구강종양
      고양이의 구강종양은 악성 종양이 많은 편이며 정확한 세포검사를 통해 레이저 나 고주파 수술기구를 통해 제거가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구강외과적 수술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86길 22 (역삼역1번출구) 고양이병원 백산동물병원   Tel:1644-5653,   Fax:02-511-6365,   E-mail:bscat5653@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211-10-06239
    • Copyright 2000-2019 BAEKSAN FELINE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